블로그에서 대리운전 분야의 글을 게시하고 있는 임기사 입니다. 대리운전을 투잡으로 전업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준비해야될 사항과 알아야될 내용을 빠짐없이 쉽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대리기사 일을 처음 해보려고 생각했다면 뭘 어떻게 해야하는지? 손님 차를 어떻게 운행해야 할지? 길은 어떻게 찾아가는지? 어떠한 경로로 일을 시작해야 하는지 모든 것에 대해 초보 대리운전자는 모든게 낯설고 어려운게 당연합니다.
대리운전을 시작하시는 예비기사님이 대리운전에 대해서 아르바이트, 부업 혹은 전업을 위해서 자세히 알아 보고 싶은 분들에게도 움이 되었으면합니다.
세부 항목별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으시면 맨 아래의 링크를 눌러주시면 항목별 구체적인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앞으로 이어질 대리운전에 대한 소개글에 가까우며, 업데이트 되는 내용은 관련 내용을 추가적으로 작성하는 데로 본글에 계속하여 링크 유지 하여 쉽게 보실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짜르의 잡동사니'로 검색해서 오실수 있습니다.
|
대리운전의 시작 : 차키 수령 |
처음 시작하는데 참 막연합니다. 몸은 덜힘들면서 비교적높은 부수입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되는데 부업으로 혹은 제2의 직장으로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지 아무런 정보도 방법도 모른채 이곳저곳 막연하게 알아보면서 지치게 됩니다. 그래서 입문하시는 분들께 쉽게 이해하실수 있도록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예전에는 무전기로, 전화기로, PDA로 대리운전을 시작했다면 지금은 휴대폰으로 시작해서
휴대폰으로 끝나게 됩니다. 즉, 대리운전 신청, 접수, 대리기사 배정, 완료, 요금 결제 등 모든 절차가 휴대폰으로 이루어 지게 됩니다. 이러한 휴대폰의 앱을 통해서 대리운전의 모든 것이
진행되게 됩니다. 그럼 하나씩 대리운전을 어떻기 시작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대리운전 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휴대폰에 대리기사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대리기사 앱으로 로지, 아이콘, 카카오T, 콜마너 등이 있습니다.
"어떠한 앱을 설치해야 하는 것일까?" 수도권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로지, 카카오T, 콜마너, 이이콘(아이드라이버)등이 주로 사용이 됩니다.
뭘 설치하고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요? 앱을 많이 설치하면 다다익선일 수도 있고, 많을 수록 단점도 있습니다. 낚시와 비교를 하면 낚시대 하나만 있으면 집중해서 놓치지 않을 수 있지만,
입질 자체가 적어서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지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낚시대를 많이 설치하려면 낚시대 구입을 위해 돈도 들어가고, 유지하기 위해서 미끼 값도 더 들어가고,
여러개의 낚시대를 보다가 여러 곳에서 입질이 오면 월척을 놓지기도 합니다.
수도권이라면 로지 프로그램과 초기 비용이 없는 카카오를 추천드립니다. 로지프로그램이 처음 가입하기는 어렵지만 비교적 쉽게 연계해서 대리운전을이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되며, 카카오T 대리운전은 가입은 쉽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전업 대리운전자 및 중수 이상의 대리운전자에게 더 잘맞는 앱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제 막 시작하신다면 로지 프로그램 1개와 카카오T 프로그램 1개를 설치하시기를 추천 합니다. 초기 비용이 없으며 및 접근방법이 쉬운 카카오T대리를 우선 시작해 볼 수 있지만 잘못하면 흔히 말하는 똥콜(저단가의 콜로 간 뺏기고 오지로 가는)만 타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 처음부터투플로 시작하시기를 강력하게 추천 드립니다.
(원플 : 대리기사 어플 하나만 쓰는것, 투플 : 대리기사 어플을 두개 쓰는것)
앱 설치 절차 등 세부 사항은 아래 링크를 확인 해주세요
대리운전 앱을 설치했다고 가정하고 앱을 설치한 후 승인이 되면, 일을 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앱에따라 화면도 다르고, 표시 방식도 다르지만 일하는 절차는 같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일명 '오더'를 잡습니다. 오더에는 기본적으로 출발지, 도착지, 가격 및
결재방법이 표시 됩니다. 내가 오더창을 보고 위의 4가지 사항을 확인하고 찰라의 순간동안이 오더를 수행할 것인가 말것인가 고민하고 오더를 수락하면 이제부터 대리운전을 시작하게 됩니다.
통상 오더(콜)를 잡으면 출발지로 이동하면서, 손님과 전화해서 출발지, 목적지를 확인하고, 손님을 만나 차에 탑승하여, 손님의 목적지까지 대리운전을 하게 됩니다. 목적지까지 운행 환료 후 주차 완료하면 요금을 정산 하면 1건의 오더(콜)가 완료 됩니다.
일부는 운동삼아서, 심심해서 대리운전을 한다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돈을 위해서 나의 시간과 노력을 대리운전을 통해 돈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과연 얼마나 벌 수 있을까요? 시간당 만원, 이만원, 삼만원?? 혹시 대리운전을 불러보신 분이라면 운전 잠깐하고 만오천원 받으니 굉장히 많이 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하셨나요?
실제 벌 수 있는 금액은 그때 그때 다르지만 통상 시간당 최저임금이 못미치기도 했다가 시간당 4~5만원을 벌기도 하는게 대리운전이라 일률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산술적으로 계산은 해볼 수 있습니다.
일을 시작해서 오더를 잡는 시간 : 5~10분
오더 잡고 손님에게 이동하는 시간 : 5~10분
대리운전하여 운행 및 주차 하는 시간 : 5~25분
1개의 콜(오더) 수행시간이 최소 15분에서 운행시간이 길어지는경우 무한정 길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1콜 오더 최소단가 만오천원이면, 1시간에 짧은콜 4콜, 즉 6만원을 벌 수도 있다는 계산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한시간당 1~2콜이 평균이며, 1콜당 운행 단가는 만원 부터 5만원 이상까지 다양합니다.
평균 만오천원 두콜을 1시간동안 수행한다면, 3만원 수입이 되고 여기에 수수료, 보험료를 제하면 2만원 ~ 2만 4천원 정도가 나의 수익이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말 대리운전 수요가 많은 피크시간의 이야기이며 요즘 시대에는 피크시간이 너무나도 짧기 때문에 평균 수익을 위와 같이 기대하기는 너무나도 어렵습니다.
(평균이라는 이야기이지 이보다 적을 수도 많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대리운전에 대한 기본 설명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대리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알아야할 내용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왜냐하면 정직하게 남의 돈을 내돈으로 만들기는 쉬운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것은 내가 노력하면 대리운전을 통해서 나의 시간과 노력을 돈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대리운전을 시작하기로 맘 먹었다면 열심히 노력하고 공부하셔서 원하는 바를 이루시기를 간절히 기원하겠습니다.
대리운전 절차 세부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세부 항목별로
천천히 확인해서 준비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향후 업데이트 예정내용
업체 선정시 주의사항 / 팁과 관련된 썰
오더 잡고 이동하면서 할일 들
운행중 요령 및 주의사항
경유요금에 관해서
수익(매출과 순익)관련
대리보험관련 / 사고발생시 대처요령
셔틀 및 택틀 방법
법인과 일반대리 / 로지 숙제 요령
로지 여러개를 사용하는 이유 등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듯이 대리운전 세계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수시로 변동하는 내용을 모두 글로 표현하지 못할 수 있으니, 모든 내용을 100% 믿지는 마시고, 항상 정답은 현장에 있고, 가장 중요한것은 안전운전임을 잊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