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기사 입니다. 처음 대리운전을 시작하려고 마음을 먹게되면 누군가 같이 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럴때 많은 분들이 시작해보기 위해서 혹은 궁금해하는 대리운전 2인 1조 시스템에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하루 이틀 해보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대리운전 2인 1조의 경우 부부인 경우가 아니라면 말도 많고 탈도많고 수익도 안되기 때문에 추천 드리진 않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2명이서 1개조가 되어서 대리운전을
하는데 1명은 별도 이동 차량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앞차 : 대리운전 오더를 받아서 손님의 차량을 운행하는 기사
뒷차 : 앞차가 대리운전 운행이 끝나면, 다음 대리운전 손님의 출발지까지 앞차 기사를 태우고 이동하는 기사
정의는 위와 같이 간단히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맡게 되고, 어떻게 진행하는 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차의 역할>
1. 손님차를 운행하므로 대리운전 앱을 통해 대리운전 오더를 수락받아야 합니다.
* 오더 수락을 위해서 대리운전 어플을 많이 가진 대리운전자가 조금은 더 유리 하겠지요
* 막 시작한 초보 대리기사 두명이서 하는것은 매출과 일을 배우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앞차가 카카오T대리 앱 하나만 있다면 운행의 폭이 매우 적을 수 있습니다.
앞차가 오더를 정하는 역할을 하므로 앞차가 어떠한 콜을 잡고 이동하느냐에 따라서 그날의 수입이 결정됩니다.
2. 손님의 차 운행 : 이로 인해서 보통 자기차량을 운행하는 뒷차에 비해서 피로도가 높습니다.
3. 손님에게 대리운전비를 받는 역할을 합니다.
<뒷차의 역할>
1. 앞차가 운행이 끝나면, 콜을 잡을때까지 차량으로 다음 콜지로 이동하거나,
다음 손님 출발지로 차량으로 이동합니다.
2. 앞차 기사가 손님차로 이동하면 따라가거나 미리 도착지로 이동하여 다음 콜을 준비합니다.
보통 앞차는 손님차를 운행하기 때문에 운전 피로도 및 손님 상대에 따른 피로도가 뒷차보다 높습니다. 다만, 뒷차는 본인 차량에 대한 감가상각비에 대해서는 모두 보전 받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뒷차는 대리운전 앱이 없어도 되고, 세금 낼필요도 없고, 투잡인 경우 알려질 염려도 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을 활용해서 일부인원은 2인1조 시스템을 응용해서 대리운전 3인1조, 4인2조 등의 팀을 구성해서 운영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도 합니다.
2인1조 파트너는 보통 대리운전 커뮤니티를 통해서 구하게 되는데, 꼭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마음에 맞는 파트너를 만나시길 바랍니다.
앞차 고려사항 : 신뢰할 수 있는지, 대리운전 어플 사용 현황
뒷차 고려사항: 유류비를 고려한 차량선택 등
* 보통 앞차가 대리운전 비를 받아서 잘 정산해야 하는데, 정산하지 않고 먹튀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2인 1조 시작전에 충분히 서로의 신분을 확인하고 신뢰를 쌓은 후(실명, 전화번호 교환, 신분증 확인 등)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입을 정산하는 방법 : 기본룰>
사실 대리운전을 2인 1조로 하고 통상적으로
적용되는 정산룰을 기본룰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다만, 당사자들끼리 협의하여 세부사항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받은 팁 : 앞차의 수입으로 포함
뒷차 이동시 들어간 톨게이트비 : 뒷차가 부담
뒷차 수수료를 제외한 순수입에서 뒷차 유류비 지급 : 1km 당 100원
수수료 제외한 순수입을 앞차와 뒷차 5:5로 배분
< 기본룰을 적용하였을때 어떻게 정산하는지 계산해 보세요>
2만원 짜리 1콜, 만오천원 짜라 1콜을 2인1조로 수행하였다면
이동 거리수는 20km 이동하고, 톨비가 1,000원이 들어갔으며,
팁으로 5,000원 받았다
어떻게 정산해야 하는가?
3만 오천원중에서 20% 수수료 제외한 금액 28,000원
28,000원에서 20km 유류비 2000원을 뒷차에게 지급
26,000원을 5:5로 나누면 13,000원씩 분배
최종 정산하는 금액은
앞차 : 13,000원 + 5,000원(팁)
뒷차 : 13,000원 + 2,000원(유류비) - 1,000원(톨비)
이해 되시나요?
하지만 위의 계산에서도 카카오 대리운전이 아닌
다른 대리운전앱이라면 앱사용에 따른 프로그램비,
보험비는 앞차가 부담하는 것이 되고,
사실 뒷차는 앞차가 팁을 받았는지도 모르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기본룰에는 팁을 앞차로 정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누구는 뒷차가 유리하다, 앞차가 유리하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게 2인1조 시스템입니다.
항상 같이 하시는 분들이 잘 협의해서
안전운행하시고 모두다 만족스러운 수입을
가져가시길 기원합니다.
<2인 1조의 장점>
1. 콜 수행 후 이동을 차량으로 하게 되므로 콜 수행 간격이 짧아져서 더 많은 콜을 수행할 수 있다.
2. 오지도 거르지 않고 갈 수 있다.
3. 비가오거나 눈이오는 악천후시 효과가 크다
4. 뒷차의 경우 대리운전 앱이 필요가 없으며, 세금계산 등은 앞차가 모두 하게 되므로 투잡이 노출될 가능 성이 없다.
개인적으로는 2인1조 장점은 너무 짧은 삥바리보다는2만원 이상 단가이지만, 10분에서 20분사이로 운행을 마칠 수 있는 콜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최대 수익에 근접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짧은 콜을 수행하다 보면 주차하고 출발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장거리 콜은 뒷차 효율과 시간대비 2인1조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보통 콜 선택권은 앞차에게 위임하는 것이 무난하게 2인1조 운영하는 방법 같습니다.
<2인 1조의 단점>
1. 수입을 2명이서 나누게 되므로 생각보다 매출이 많지는 않다
2. 수입 문제로 인하여 다툼이 잦다.
(종종 먹튀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유로 2인1조를 하기 위해서는 더 치트 전화번호 조회, 신분중 주고 받기, 페이스북 등 SNS 확인 등을 꼭 해야한다고 많은 분들이 권장하고 있습니다.
보통 먹튀의 경우 앞차가 마지막 콜의 도착지를 다른곳으로 알려주고 연락을 받지 않거나, 혹은 여타 다른 이유로 당일 정산을 하지 않고 다음날 정산하여 이체해주겠다 하고 난 이후에 연락두절 상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잘 고려해서 2인 1조 파트너를 구하시기를 바라며, 흔히 2인 1조는 부부가 해도 싸움이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 경험삼아서 혹은 친한 베테랑 기사끼리 맘을 잘 맞추서 악천후시에 한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부작용 보다 효과도 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2인1조보다 혼자 설렁설렁 하시는게 수익에는 더 높을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래도 비도 오고, 다리도 아프로 하면 2인 1조가 생각나는 것은 사실입니다.
오늘은 대리운전 2인 1조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혹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출발전 조심, 주차시 조심하시고 안전운행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