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전업 혹은 부업으로 배달을 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남는 시간을 활용하여 부수입을 올릴 수도 있고, 남는시간에 혹은 내가 하고 싶은 시간에 일을 하면서 수입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많은분들이 시작하고 있습니다. 배달을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배달을 하는 방법을 시리즈 글로 소개드리겠습니다. 먼저 입문하는 분들을 위해서 현재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도보 배달, 자전거배달, 킥보드 배달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시작하기 앞서 아래 내용 읽어보시고 시작하시는데 도움 되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추천인을 입력하고 시작하시면 첫배달 및 보너스 혜택이 크니 꼭 입력하세요
쿠팡의 경우 1만원 지급되고 안전교육비를 별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민커넥트의 경우 가입후 일정 배달을 완료하면 10만원의 보너스가 있습니다.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모두 가입할때 입력하지 않으면 혜택이 없으니
꼭 입력하시고 시작하시면 한콜만 하셔도 핵이득입니다.
(추천인을 입력하셔야 추가 혜택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쿠팡이츠파트너 추천인 코드 : S35VDDVU
배민커넥트추천인 코드 : milku8899
순서
- 배달 시작을 위해 앱 등록하는 방법
- 배달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물
- 도보배달
- 자전거 킥보드 배달
- 마치며
배달 시작을 위한 앱 등록하는 방법
배달 일을 시작하기 위해선 가장먼저 배달 앱 가입을 해야합니다. 회원가입 후 간단한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여야 배달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배달앱 가입은 어렵지 않으나 교육을 받는데 시간이 걸리고 최소한의 준비물을 준비해야 일을 시작 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정도의 준비기간은 필요한 거같습니다. 물론 빨리하면 오전에 앱가입, 교육 완료 하고 오후에는 배달일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배달 일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국민적인 음식 배달 어플인 매민, 쿠팡이츠의 배달을 위해서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파트너 가입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가입 후 간단 교육을 하고 운송수단을 선택하고 배달일을 시작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파트너 앱 가입 되었다면, 교육 진행하면서 준비, 주의해야할 사항을 안내드리겠습니다.
배달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물
배달 앱을 사용하기 위한 휴대폰은 배달 기사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고, 그다음으로 준비해야할 사항은 보냉가방입니다. 전문적인 보냉가방도 좋지만 처음 시작하신다면 캠핑때 사용했던 보냉가방을 우선 활용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우선 입문하기 위해서 최소한의 비용을 투자해서 아레 모양 정도의 보냉가방을 활용하여 배달을 시작해보시기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준비해야할 물품이 보냉가방입니다. 과거에 가방 없이 배달하는 분들 때문에 기사가 나면서 배달하는 사람들이 싸잡아 욕먹은적도 있기 때문에 꼭꼭 보냉가방 준비해서! 배달 시작해주시는 것은 기본입니다.
혹시라도 자전거나, 킥보드로 하시는 분들 중에 짐받이같은게 설치가 되어 있으신 분들은
등에 매는가방보다는 자전거나 킥보드에 설치할 수 있는 보냉가방을 장착하시는게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몬스터 보냉가방을 추천합니다.
위와 같은 가방이 가장 많이 쓰이는 가방 종류이기도 하고, 사각으로 공간도 깔끔하며, 장착도 쉬운편입니다. 무게는 너무 큰걸 하시면 오히려 부피라던가.. 무게가 부담이 되실 수 있기 때문에 위에 모델정도가 가장 베스트 라고 생각합니다. (좀 더 욕심이 있으시다면 60L까지! 그 이상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좀 더 작은 모델을 원하신다면
인터넷에 '버거가방' 이라고 검색하시면 작은 모델들이 나옵니다. 버거가방의 경우 오토바이로 하시는분들이 적재용량 추가or음료수나 작은사이즈의 음식들을 픽업하실때 애용하시는 제품이기때문에 도자킥으로 입문하는 분들이 활용하셔도 충분히 쓰실 수 있습니다.)
가방을 구매하셨다면, 셋팅되어야 할께 바로 뽁뽁이를 추천드립니다. 도보 가방을 이용하는 경우는 크게 활용도가 많지 않지만 자전거라면 사용하면 매우 유용합니다.
뽁뽁이는 다이소에가면 5000원에 롤 한뭉탱이로 파니 그걸 구매하셔도 되구요,
집에 남아돌아다니는 인형이나, 헌옷이나 수건 같은게 있다면 그런걸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활용해야 되는 이유는
음식을 픽업하다보면 음식사이즈가 다양한데, 가방에 공간이 남는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럴경우 이동 중 음식이 쏠리면서 넘어지게되면 대참사가 발생할 수 있고
(특히나 음료종류.. 음료종류는 되도록 손잡이에 걸거나, 봉지걸이를 구비하셔서 그곳에 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여러분이 다 물어주셔야 하기때문에.. 반드시!! 셋팅을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보배달
최대 배달거리 : 직선거리 1km(서울기준 2~3개의 동 정도 됩니다. )
시급 : 평균적으로 1만원 미만 이지만 콜이 많거나 우천시 강설시 특수한 경우에 2~3만원도 가능하지만, 큰 도심지가 아니라면 콜이 많지는 않습니다.
도보배달의 장점
1. 운동이 목적이라면 강력 추천합니다. 직선거리가 1km기 때문에 실제로 배달하는 거리는 그 이상입니다. 도보로 배달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걸음이 빨라지는데요 자연스럽게 운동이 되지만, 그만큼 힘들기도 하고 오르막이 많은 동내라면 힘이들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볍게 시작한다면 운동하면서 부수입을 가져가는데 최고 입니다.
2. 가장 큰 장점은 날씨영향을 덜 받는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무더운 한여름은 도보가 너무 힘들지만 그외 특히 비가오거나 눈이 오는 날은 배달 비용도 나쁘지 않고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오토바이, 차량, 자전거로 배달 하시는 분들도 악천후에는 도보로 바꾸어서 배달을 수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단가가 적은 편이지만 악천후시 같이 수행 되는 미션을 같이 수행하면 도보배달도 수입이 쏠쏠할때가 있습니다.
도보배달의 단점
1. 콜이 많지 않은게 너무 큰 단점입니다. 콜은 보통 오토바이>차량>자전거> 도보, 킥보드 정도로 콜량이 있는 데요. 배달가능한 거리가 1km이기때문에 콜이 적으면서, 오토바이, 자전거, 킥보드에게도 콜이 분배되기 때문에 콜이 적은 너무나 명백한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도심지가 아니라면 도보 배달은 콜이 없어서 수행하기 힘들 수 도 있습니다.
(전기)자전거, 킥보드배달
위 운송수단의 경우 부업으로 나쁘지 않은 운송수단입니다. 다만, 장비가 조금 포함되기 때문에 사고가 있는 경우에 최소한의 보험, 예방 대책을 강구하는게 중요합니다.
도보보다 속도도 빠르고, 오토바이보다 안전하기 때문에 처음 입문하기 좋습니다.
특히나 일반자전거의 경우 오르막길에 대한 부담감이 크지만, 전기자전거나 킥보드는 그런게 상대적으로 덜하기 때문에 오르막길이 많은 서울, 성남 같은 지역에서에서는 부업으로 배달 수입을 올리기 좋은 수단입니다.최대 배달거리 : 직선거리 2km정도로 수행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전거, 킥보드 배달에 유용한 아이템
여름 : 통풍이 잘되는 긴팔이나 토시, 레깅스 종류
여름의 경우 특히나 낮에 하실경우 반팔로 하시면 살이 익어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꼭 긴팔이나 토시, 레깅스 종류 착용을 추천드립니다.
겨울 : 고글, 바미트, 바라클라바
고글은 한파가 올 정도로 추운겨울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스노우보드고글 처럼 아예 막아주면 좋구요, 그게 아니더라도 눈을 보호할 수 있는 장비 꼭 착용해주세요.
저는 안경쓰고 한파때 배달했다가 아침에 일어날때 눈이 너무 안떠지고,
눈이 뻑뻑한 느낌이 들때가 많아져서 한동안 안과를 다녔었습니다.
바미트는 배달오토바이 겨울에 손잡이 부분에 장갑같이 달린거 많이 보셨을텐데요 자전거에도 이러한 것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거에 자전거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장착시 놀랍게도 손이 정말 하나도 안시렵습니다.(손잡이가 차가운거 제외)
겨울에 장갑을 끼고 할 경우 핸드폰 조작이라던가 배달에 여러모로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 바 미트가 이 모든걸 해결해줍니다.. 정말 꿀 아이템이예요
자전거로 잘 하면 시급 : 1만~1.5만원 가능하며 지역, 시기 마다 다르겠지만 잘 버는 분들은 2만원 이상의 시급을 가져가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전기 킥보드의 경우 배달을 위해서 새로 구입하는것은 우선 배달업무를 수행해 본 후 구매를 검토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현재 출퇴근 혹은 여러 가지 용도로 전동킥보드를 활용하고 계신 경우에 킥보드로 배달을 시작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장점
1. 도보보다 확실히 콜양이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2. 자전거 타는걸 좋아하거나, 주업이 앉아서 하시는 일이라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3. 오토바이나 도보에 비해서 다닐 수 있는 길이 자유로운 편이다.
일반적으로 도로 갓길을 이용하면 빠르게 이동 가능하며, 오토바이등에 비해 도로규제도 안받는 편이기에 일방통행도로라던가, 횡단보도를 건넌다던가 등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기때문에 지도를 보고 동선짜기가 편하다)
단점
1. 도보보다는 많지만 여전히 콜이 차량이나 오토바이에 비하면 적은 편이다.
2. 오토바이보다 크지 않지만, 정비비용이 발생한다.
전기자전거의 경우에는 자전거 등급과 배터리에 따라서 기기 가격이 다양하지만 어느정도 등급 이상의 전기자전거를 추천드립니다. 다만, 최소한 도보배달, 일반 자전거 배달을 수행해 보시고 계속 가능하다 판단하시는 경우 전기 자전거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간략하게 배달 입문을 하는 가장 쉬운방법인 도보, 자전거, 킥보드에 대해서 소개 드렸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배달 알바를 시작하는 진입장벽은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도보 혹은 자전거로 시작해보시고 이게 맞다 싶으면 확장해서 배달을 시행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지금 배달을 시작하신다면
우선 바로 시작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다시한번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
배민커넥트와, 쿠팡이츠 파트너 추천인을 입력하셔야 추가 혜택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쿠팡이츠파트너 추천인 코드 : S35VDDVU
배민커넥트추천인 코드 : milku8899
해당내용은 배달원분들과의 대화, 여러 인터넷 사이트 참고, 배달 경험을 토대로 작성되었으며 일부 현재 상황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