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의 설탕량을 눈으로 비교할 수 있게 제시해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우리가 무심코 먹고, 마셨던 음식에 설탕이 얼마나 들어가 있는지 보여주는데요 시각적으로 경각심을 가지게 되니까 족므더 주의하게 되는거 같습니다. 예전에 신체치수를 가지고 3D로 체형을 보여주는 사이트도 소개해 드렸었는데요(클릭) 여러가지 재밌는 자료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럼 음식에 포함된 설탕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진과 내용은 http://www.sugarstacks.com 사이트
(클릭)에서 발췌 하였습니다.
위 사이트에서는 음식 속에 들어 있는 설탕양을 쉽게 측정 및 예측 할 수 있도록 있도록 '각설탕'의 갯수로 보여주는 사이트가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설탕 더미(Sugar Stacks)'란 제목의 사이트에서는 음료, 과자, 과일, 저칼로리바, 후레이크 등 카테고리 별로 설탕의 양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흔히 섭취하는 음식들의 설탕량을 보면 다음과 같다. (각설탕 1개당 설탕 4g)
콜라 1L 27.5개
스타벅스 모카프라푸치노(휘핑크림) 12개
비타민워터 590ml 8개
오렌지주스 489ml 12개
요거트 아이스크림 424g 22개
저지방 후레이크 31g 1개
말린 크렌베리 40g 6.5개
사과1개 223g 6개
바나나 1개 140g 4.5개
설탕은 위와 같이 커피, 음료, 과일 등 일상에서 주로 섭취하는 식품들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직접적으로 설탕을 먹지 않더라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있다. 되도록 음료수 대신 물을 권장하며 조리 시 단맛을 낼 때는 설탕 대신 올리고당이나 자일리톨, 꿀 등을 사용하거나 양파나 과일 등 단맛 나는 재료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한국영양학회의 성인 하루 설탕 권장량은 50g으로 각설탕 12.5개 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주요 식품에 포함된 설탕양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콜라 355ml 한캔은 각설탕 10개정도 약 39g의 설탕이 들어가 있습니다. 진짜 엄청난 양입니다. 한캔의 칼로리도 140칼로리로 밥 반공이 정도의 칼로리니 음료수 칼로리가 얼마나 높은지 감이 오시지 않으신가요?
마운틴듀 590ml에는 약 19개 반의 각설탕, 77g 정도의 설탕이 들어갑니다. 칼로리는 290칼로리에 달합니다. 탄산음료에도 설탕이 많지만 아이스크림, 빙과류에도 굉장히 많은 설탕이 들어가기 때문에 빙과류, 아이스크림도 주의해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비타민 음료 한컵 약 240ml에는 약 3개반의 각설탕, 13g 정도의 설탕이 들어가 있습니다. 다른 음료에 비하면 적은 편입니다. 칼로리도 50칼로리 정도로 적습니다.
설탕이 몸에 좋지 않은 이유는 우리 체내에 들어온 당분은 인슐린 수치를 급격하게 높이게 되는데 인슐린이 높게 되면 비만, 당뇨, 취장암 등의 건강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설탕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건가에 좋습니다.
오렌지쥬스 미닛메이드 한컵 약 240ml에는 약 6개의 각설탕, 24g 정도의 설탕이 들어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양의 설탕이 들어 있습니다.
요플레 작은 용량에는 각설탕 6개 반정도 즉 27g 정도의 설탕이 들어 있습니다. 다이어트 하게되면 무설탕 요구르트를 먹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오레오에 들어간 설탕량은 오레오 한개에 약 한개의 각설탕에 가깝게 들어가 있습니다. 4개의 오레오에는 34g의 설탕이 포함되어 있고, 하나에는 14g이 포함되어 있으니 정말 엄청난 설탕이 들어가 있습니다.
스니커즈 초코바 한개 105g에는 54g의 설탕이 들어가 있습니다. 중량의 반절 이상이 설탕이라고 보면 되는데 칼로리는 무려 510칼로리나 됩니다. 쵸콜릿 제품이 행군이나 등산에 비상식량으로 활용되는 이유이기도합니다.
하겐다즈 바닐라 아이스크림 반컵 약 106g에는 21g 정도 각설탕 5개 정도 이상의 설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지방도 많이 들어 있어서 칼로리도 270칼로리로 매우 높습니다.
과일중에 포도는 당분이 많은 과일에 속합니다. 포도 126g 에는 각설탕 5개 분량 약 20g의 설탕이 포함되어 있고 다른 과일들에 비해서 칼로리도 높아 약 88칼로리입니다. 과일중에는 비교적 설탕이 많은데 혹시라도 원푸드 다이어트로 포도를 선택하신다면 신중해 선택해야 할듯 합니다.
반면에 옥수수 한개(143g)에는 각설탕 한개가 조금 넘는 5g 정도의 설탕이 들어가 있습니다. 칼로리는 123칼로리인데 설탕에 의한 칼로리는 적고 탄수화물에 의한 칼로리가 많습니다.
토마토케첩에도 설탕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번에 먹는 약 17g 정도의 케첩에는 각설탕 하나 정도가 포함되어 있으니 설탕이 정말 많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케찹의 약 1/3이상이 설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바베큐 소스에도 많은 설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회에 36g정도의 소스를 먹게 된다면 약 13g 각설탕 3개 반 정도의 설탕을 먹게 됩니다. BBQ소스나 팬캐익 시럽이나 설탕양은 비슷하다고 합니다.
스페셜케이시리얼(Special K Cereal)) 에 포함된 설탕은 31g에 4g의 설탕으로 각설탕 한개 분량이기 때문에 적게 들어간 편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용 시리얼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다른 시리얼들은 더욱 많은 설탕이 들어가 있는 것을 잊지 마세요
휘핑크림이 들어간 스타벅스 모카프라프치노(Starbucks Mocha Frappuccino)에 들어간 설탕은 어마어마 합니다. 한잔에 약 47g, 각설탕으로는 11개 반 정도의 설탕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칼로리도 무려 380칼로리로 다이어트 하시는 경우에는 꼭 피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맥노날드의 초콜릿 쉐이크의 설탕양은 진짜진짜 많습니다. 미디움 사이즈의 쉐이크에는 약 111g의 설탕이 들어가는데 각설탕으로 무려 28개에 가까운 양입니다. 칼로리노 770칼로리로 한잔의 칼로리가 무려 공기밥 두공기 반에 가깝습니다.
일부 음식들에 들어가는 설탕의 양을 알려드렸는데 다이어트는 크게 운동과 식이요법이 전부다 라고 하는데 그중에도 가장 효과가 좋고 빠르게 다이어트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식이요법입니다. 칼로리를 줄이기 위해서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섭취하는 설탕을 줄여야 하는데 탄산음료, 쉐이크 등의 음료를 먹지 않는 것도 다이어트에 매우 도움이 되겠습니다. 생활의 지혜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