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올리버 에비슨의 의학전문직업성 발달 과정
저자 : 류숙희, 양은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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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리버 에비슨의 의학전문직업성 발달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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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소개드릴 논문은
2009년에 발표된
질적 연구방법론 중에 생애사연구방법론이
적용된 논문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짜르의 잡동사니' 검색해서 오세요
이 논문에서 전문성 분석은 MI이론의 MI 특성을 적용하였다.
이것은 자기의 적성을 따라가지 않으면
도의 전문성을 가지기 어려운 것으로,
전문가가 되기 위한 요건으로 관심분야에
적성이 있는 것은 헌신하고자 하는
열정과 흥미가 있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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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버 에비슨의 주요 생애사 |
연구 진행을 위해서 주요 생애사건을 추출하고 분석하였는데,
개인적으로도 생애사 연구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이 부분 이라고 생각된다.
생애사를 총 250건의 사건으로 정리하고
1차적으로 60개의 사건으로 선정한 후에
최종적으로 에비슨이 회고한 사건,
강력한 정서적 경험 동반되는 사건,
전문성 발달의 관점에서 발달의 획을 긋는
중요 사건으로 인식되는 것을 기준으로
최종 16개 사건을 주요 추출하였다.
이러한 주요 생애사 사건은 의학 동기 부여단계,
의사로서의 훈련기, 의사시기,
의학교육자 시기의 4단계로 나뉘어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지식과 술기 외에 가치소통,
정서공유과정이 의사로서의 전문성 성장을
위한 단계로 볼 수 있다.
생애사 연구에서는 결론도 중요하지만
결론에 도달하기위한 접근과정과 연구과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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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브란스 | 1회 졸업식에 대한 올리버 에비슨의 회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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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에서는 아래와 같이 이야기 하고 있다.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수련의, 전공의, 전문의가 되는
과정에서 모든 학생이 동일한 수준의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은 아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의학지식과 술기습득 외에도
전문직업성을 높이기 위한
또 다른 노력이 필요하다.
올리버 에비슨의 사례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의학교육의 함의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학생들에게 의업에 대한 동기 및 사회적 책임의식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입학과정에서 이와같은 동기와
책임감이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는 의학지식 외에도 의학적 창의력이
발달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앞으로 대하게 될 환경은
과거와 같은 환경이 아니라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환경일
가능성이 많고 앞으로 더
좋은 의료 환경을 생성해내기 위해서
노력해가야 할 것 이기 때문이다.
셋째, 학생들 스스로 끊임없이 자기를
인식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되도록 하여
의사 로서의 자기 모습을
재정비해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때때로 의과대학생들 중에는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할 때
더 보람을 느끼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만일 학생들이 이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된다면
더욱 열정적으로 자기 일에 몰두하고,
그 일에서 더 좋은 가치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학생들의 전문직업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람과의 관계 형성은 반드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들과 교수들이 그리고 관련하여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사들과
다양한 상황에서 만남을 가져야 한다.
다양한 사회적 인사들과 의견을 나누고,
가치를 정립할 수 있는 만남의 기회는
의대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경험이다.
결론적으로,
논문에서는 훌륭한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지식과 술기, 가치소통, 정서공유 과정이
매위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Key Words: Professional practice, Medical professionalism development, Medical education, Oliver R. Avison, 전문 연습, 의료 전문성 개발, 의학 교육, 올리버 에비슨, 질적연구
문헌정보
류숙희(Sook hee Ryue), 양은배(Eun Bae Yang). (2009). 올리버 에비슨의 의학전문직업성 발달 과정.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1(2): 185-193
추신 :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내용을 기록삼아 간략하게 리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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