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군인월급 및 군인 월급 바뀌는 내용(인상안 : 당직수당, 활동비, 수당 등)

이미지
군인의 월급이 또한번 급격하게 오를 예정입니다. 2023년에도 군인월급이 급하게 향상될 예정입니다. 이제 막 입대하는 분들에게는 한줄기 희망이기고 하고 일부는 군대가아닌 캠프라는 의견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 하시는지요? 2023년도에는 병장 100만원, 2024년은 150만원이 확정되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자세히 소개드리겠습니다.  기존 2022년까지의 군인 월급 변천사는 이전글(링크클릭)을 참고 하시면 좋습니다.  2023년 군인월급 인상안이 예정되고 있습니다. 상당히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병의 월급이 51만원에서 75만원으로, 일병의 월급은 55만원에서 86만원으로, 상병의 월급은 61만원에서 90만원으로, 병장의 월급은 67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오를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는데 이에 따라 일부에서는 너무 과한거 아니냐 라는 의견도 있지만, 아직도 너무 적다, 최저임금도 안된다 라는 이야기도 많은게 사실입니다.    위의 사진이 2023년에 실제 오른 군인 병사 급여인데요 이병은 60만원 병장은 100만원 받는게 결정되었습니다. 실로 파격적인 인상인거 같습니다. 25년까지는 점차 150만원까지 올린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2023년 군인월급 외에도 달라지는 사항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여러가지 처우개선이 좋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당직근무비가 상승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군인은 특성상 24시간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별한 수당이 없이 근무를 시행하다가 당직근무비가 신설 되었었는데 그게 평일 1만원, 휴일 2만원으로 전혀 현실성이 없었습니다. 다만 이번에 조금 향상되어서 조금이나마 처우개선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평일 : 1만원->3만원   -휴일 : 2만원->6만원    ※ 27년부터 8만원 인상 추진 중 두번째로 시간외 근무수당 지급시간이 향상됩니다. 기존에 28시간만 지급되다가 한시적으로 22년에 45시간까지 확대 적용되고 있는데요. 23년에는 45시간으로

논문리뷰 : 올리버 에비슨의 의학전문직업성 발달 과정



제목 : 올리버 에비슨의 의학전문직업성 발달 과정

저자 : 류숙희, 양은배

< 올리버 에비슨의 의학전문직업성 발달 과정 >

이번에 소개드릴 논문은
2009년에 발표된
질적 연구방법론 중에 생애사연구방법론이
적용된 논문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짜르의 잡동사니' 검색해서 오세요
 이 논문에서 전문성 분석은 MI이론의 MI 특성을 적용하였다. 
이것은 자기의 적성을 따라가지 않으면 
도의 전문성을 가지기 어려운 것으로,
 전문가가 되기 위한 요건으로 관심분야에
 적성이 있는 것은 헌신하고자 하는
 열정과 흥미가 있는 것을 말한다. 

올리버 에비슨의 주요 생애사

연구 진행을 위해서 주요 생애사건을 추출하고 분석하였는데, 
개인적으로도 생애사 연구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이 부분 이라고 생각된다. 

생애사를 총 250건의 사건으로 정리하고
 1차적으로 60개의 사건으로 선정한 후에
 최종적으로 에비슨이 회고한 사건, 
강력한 정서적 경험 동반되는 사건, 
전문성 발달의 관점에서 발달의 획을 긋는
 중요 사건으로 인식되는 것을 기준으로
 최종 16개 사건을 주요 추출하였다.
이러한 주요 생애사 사건은 의학 동기 부여단계, 
의사로서의 훈련기, 의사시기, 
의학교육자 시기의 4단계로 나뉘어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지식과 술기 외에 가치소통, 
정서공유과정이 의사로서의 전문성 성장을
 위한 단계로 볼 수 있다. 
생애사 연구에서는 결론도 중요하지만
 결론에 도달하기위한 접근과정과 연구과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세브란스1회 졸업식에 대한 올리버 에비슨의 회고
논문에서는 아래와 같이 이야기 하고 있다.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수련의, 전공의, 전문의가 되는
과정에서 모든 학생이 동일한 수준의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은 아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의학지식과 술기습득 외에도
 전문직업성을 높이기 위한 
또 다른 노력이 필요하다.
올리버 에비슨의 사례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의학교육의 함의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학생들에게 의업에 대한 동기 및 사회적 책임의식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입학과정에서 이와같은 동기와
 책임감이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는 의학지식 외에도 의학적 창의력이
발달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앞으로 대하게 될 환경은
과거와 같은 환경이 아니라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환경일
가능성이 많고 앞으로 더
좋은 의료 환경을 생성해내기 위해서
노력해가야 할 것 이기 때문이다. 

셋째, 학생들 스스로 끊임없이 자기를
인식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되도록 하여
의사 로서의 자기 모습을 
재정비해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때때로 의과대학생들 중에는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할 때
더 보람을 느끼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만일 학생들이 이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된다면
더욱 열정적으로 자기 일에 몰두하고,
그 일에서 더 좋은 가치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학생들의 전문직업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람과의 관계 형성은 반드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들과 교수들이 그리고 관련하여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사들과
다양한 상황에서 만남을 가져야 한다.
다양한 사회적 인사들과 의견을 나누고,
가치를 정립할 수 있는 만남의 기회는 
의대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경험이다.


 결론적으로,
논문에서는 훌륭한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지식과 술기, 가치소통, 정서공유 과정이
매위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Key Words: Professional practice, Medical professionalism development, Medical education, Oliver R. Avison, 전문 연습, 의료 전문성 개발, 의학 교육, 올리버 에비슨, 질적연구


문헌정보
류숙희(Sook hee Ryue), 양은배(Eun Bae Yang). (2009). 올리버 에비슨의 의학전문직업성 발달 과정.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1(2): 185-193



추신 :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내용을 기록삼아 간략하게 리뷰하고 있습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궁금한 사항은 댓글 남겨 주세요